모두의 입문총 ' SCAR-최후의 용기 ' 에 대해 리뷰해보자.
물론 바로 하드 서버로 넘어가거나 초반에 아무것도 몰라 뽑지 못했거나
주변인의 의견에 의해 입문총이 아닐 경우도 있을 수 있겠으나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총이라 생각해서
이렇게 관련 글을 쓰게 되었다.
먼저 총기 스펙에 대해 알아보자.

속성은 관통 속성으로 인간형 몬스터 중 하나인 로제타의 카운터이다.
기본적으로 6%의 크리티컬 확률 과 60%의 약점 대미지
27%의 크리티컬 대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무기 특성은 다음과 같다.
4회 명중 시 유산탄 발동
크리티컬 시, 2회 명중으로 간주
크리티컬 후 유산탄 발동 횟수 +1, 1초간 지속
유산탄 크리티컬 대미지 +30%
특성에서 가장 먼저 주목 해야 할 점은 유산탄 이라는 것
그리고 크리티컬과 관련된 특성이 많이 있어
크리티컬 확률을 최대한 올려주어야 한다는 점이 있다.
튜닝 설계도로 크리티컬 확률을 챙겨오는 것이 좋겠다.
먼저 유산탄에 대해 알아보자

이 게임은 다른 FPS 게임 처럼 몸의 부위마다 받는 대미지의 차이가 있다.
가장 쉬운 예시로서 헤드샷을 생각하면 이해가 편하다.
유산탄 무기로 몸을 쐈다고 가정했을 때,
몸을 제외한 랜덤부위 한곳에 50%의 총기 대미지를 부여하는 효과를 가지고있다.
그게 팔이 될수도 있고 머리가 될수도 있다.
머리에 맞는다면 추가적으로 약점대미지가 들어가게 되니
기본적으로 총기에 붙어있는 60%의 약점 대미지 라는 보너스를
굳이 머리를 노리지 않아도 가져갈 수 있다는 얘기이다.
그렇다면 어떤세트를 끼는것이 좋을까?

여러 세트를 비교 해보았을때 울프 세트가 스카에는 가장 잘 어울렸다.
그 다음으로 남는 한자리를 바스티유 세트로 채워주었다.

디펙터 세트로 장전속도를 챙겨주는것이 더 좋지 않냐 라는 의견도 많았지만
아무래도 남자라면 무조건 딜 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바스티유가 정배다 를 외치는 사람이 많았다.
물론 나도 바스티유가 정배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남은 부위는 머리

가성비의 끝 베레모를 착용해준다.
유산탄의 명중 부위를 +1 시켜주며 1+2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 노란 등급 방어구도 있는데 가성비라고 베레모를 꼭 써야하나요? '
이건 확실하게 얘기할 수 있다. 단언컨대 물론이다.
왜?
우선 첫번째로 서두에 말했듯이 이 총은 입문용이다.
물론 고점의 세팅을 맞췄을때 약하다는것은 절대 아니다.
가장 먼저 접할수있는 총기 이기 때문에
가성비를 꼭 따지는 것이
이 총으로 어느정도 게임의 시나리오를 플레이하다가
도중에 우연한 계기로 얻거나 알게 된 총기가 있을 때
다시 세팅을 맞추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두번째로는 현재 게임상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아니면 빌드연구가 덜 된 것인지
딜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고 한다.
심지어 베레모의 상위호환아이템 처럼 보이는
감옥헬멧은 같은 세팅에서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딜량이 오히려 떨어지는 이상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만든새끼 감옥에 넣어야...
하여튼 베레모 쓰도록 하자...
이제 템은 다 완성이 되었다.
그렇다면 모듈은?
먼저 무기 모듈.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번째는 ' 완전 격파 '

유산탄 명중 부위가 많을 수록 유산탄 대미지 증가, 매 부위 +15%
두번째는 ' 유산탄 전리품 '

유산탄이 약점 명중 시 1발 총알 자동 장전
완전 격파는 무기의 크리티컬시 유산탄 발동횟수 +1 효과와
베레모의 유산탄 명중 부위 +1 효과로 딜의 상승을 노리는 빌드이고
유산탄 전리품은 유산탄이 약점 명중 시 총알이 자동 장전 되는 점을 이용
재장전시간을 없애 딜레이 없이 딜을 넣는 빌드이다.
취향에 따라 방향성이 갈리며
고점은 완전격파 , 편의성은 유산탄 전리품 이라는 느낌으로 알아두자
다음 모듈은 마스크이다.
같은 유산탄 계열인 ' 정방향 격파 '

유산탄 약점 명중 가중치 +100%, 유산탄 약점 대미지 +25%
그리고 헌터마크 계열의 ' 전면 수배 '

표식 상태인 적에 대한 크리티컬 확률 +10%,
크리티컬 대미지 +25%
보통 무기모듈에서 전리품을 사용한다면 정방향
고점을 노린다면 전면수배 라고 알려져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전면수배가 표식 상태인 적 한정이기 때문에
정방향 격파 를 추천한다.
물론 표식이 적용되지 않더라도 잡몹처리에는 문제가 없으며
표식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것도 아니기에
어느것을 선택하더라도 상관은 없다.
다만 편의성을 위해 유산탄전리품을 선택했다면
꼭 정방향 격파를 챙기도록 하자.
그 다음은 머리 모듈

초반 50% 탄창 발사 속도 +10%,
후반 50% 탄창 총기 대미지 +30%
한 탄창 기준 5%의 발사속도와 15%의 총기대미지를 챙겨주는 ' 화력 추격 '

추가 약점 대미지를 입힐 수 없으며
크리티컬 확률 +10%, 크리티컬 대미지 +30%
약점 대미지를 포기하고 크확과 크댐을 챙겨올 수 있는 ' 럭키 딜러 '
필자로서는 화력추격을 더 선호하며 추천한다.
이유로는 럭키딜러의 약점대미지를 포기하는 부분 때문
앞서 설명한 무기의 기본 약점 대미지는 60%,
그리고 필자의 추천에 따라 정방향 격파를 선택 했다면
유산탄 약점 대미지 +25% 도 챙겼을 것이다.
이 부분을 전부 포기하고 가져온 크확과 크댐은
' 확실한 메리트가 있다 ' 라고 하기엔 좀 부족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딜량에서도 오히려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다음 모듈은 장갑이다.

크리티컬 확률 +15%

크리티컬 확률 +10%, 크리티컬 대미지 +15%
다른 쪽 모듈과 비교했을때 보다 훨씬 직관적이다.
간단하게 얘기하면
딜평균값이 높아야된다 ' 크리티컬 강화 '
고점이 높아야 된다 ' 크리티컬 피해 강화 '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지만
필자는 전자를 추천한다.
크리티컬 대미지가 높을수록 좋은 것은 맞지만
현재 세팅으로 크리티컬 확률이 50%도 되지 않으므로
크리티컬대미지를 올리기보단 크리티컬확률을 올리는게
전체적인 딜을 높이는데에 더 좋다 라는것이 추천 이유이다.
물론 운이 라는 요소로 인해 크리티컬이 잘박히는 날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고점이 높은만큼 저점이 낮아서 스트레스 받는건 좀...
다음은 신발이다.

4초 동안 대미지를 받지 않을 시 근접, 무기, 트랜스 대미지 +20%,
30초간 지속 (보너스 종료후 다시 대미지 판정)

근접, 총기, 트랜스 대미지 +10%.
HP가 90% 보다 높을 시 추가로 +10%
신발은 취향의 영역이지만 설명을 하고 넘어가자면
' 엄호 준비 ' 는 4초 동안 대미지를 받지않았을때
30초간 20%의 버프를 받는다.
이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맞아도 버프가 꺼지지 않으므로
버프가 꺼졌다면 4초만 대미지를 안 받게 유지하면 좋다.
' 차근차근 ' 은 기본적으로 10%의 버프를 주며
체력이 90% 이상일 경우에 10%를 추가로 올려준다.
내가 천연 어그로꾼이다.
어느 파티에 들어가도 나만 맞는다.
안 맞을 자신이 없다. 라고 한다면
맞아도 10%를 유지하는 차근차근이 좋을 수 있다.
어떤 모듈을 선택하건 최종적으로 올려주는 버프는
동일하기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도록 하자
바지모듈은 ' 크리티컬 프렌지 ' 로 별다른 이견이 없었다.

비근접 무기로 크리티컬이 발동할 때마다
크리티컬 대미지 +5%, 최대 45%.
장전 액션 후 소멸
그나마 어울릴 만한 것을 꼽으라면 ' 총알 블랙홀 '

총기대미지 +5%.
탄창의 총알이 5개 감소할 때마다 총기 대미지 +4%, 최대 20%
가끔 유산탄 전리품 빌드에서 사용하는 것을 보긴 했으나
왜인지 크리티컬 프렌지로 다시 돌아왔다.
왜긴 왜야 딜 때문이지...
마지막으로 상의 모듈이다.
상의는 아무래도 방어쪽 모듈이다 보니
사람들이 파란모듈을 찾는데...

가성비적으로는 맞는 선택이라고 본다.
하지만 구태여 파밍은 하지 말도록 하자
분명히 말했지만 가성비적으로 이다.
노란색의 전설모듈로 넘어가면 최종적으로 전설옵션 3줄챙길수있다.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자세히 설명 할테지만
그렇게 얻을수있는 이득에 비하면 무리한 파밍으로
파란색 모듈을 끼고 다니려는것은 멍청한 짓이다.
간단하게 상의 전설모듈에 대해 알아보면

<격렬> 접미사에 붙을 수 있는 옵션
고정옵션으로 하나, 관련옵션으로 최대 두개를 가져올 수 있는데
크리티컬 대미지 +15% 에 총기 대미지 +6%
거기에 상위자 대미지 6%까지 챙긴 상태로
상의 특유의 방어형 특성까지 챙길 수 있다.
방어형 특성을 잘 보고 취향에 맞춰 고르면 세팅은 끝이나게 된다.
참고로 필자의 추천은 빠른 귀환 이다.

치료 주사 사용 시 이동속도 +20%, 2초간 지속,
예비 탄창에서 탄창에 100%까지 장전
위기상황에서 활성제도 써야되는데 총알장전도 해야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 위기에 상황에서 정말 유용한 모듈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장전하기 귀찮아서 장전대신 썻다가 죽을뻔한건 비밀..
장전대신쓰면 크리티컬 프렌지도 유지된다
자 그럼 세팅에 관한 글은 여기까지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더 상세한 세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SCAR-최후의 용기 심화편 같은 제목으로다가
아 마지막으로 튜닝설계도는 무조건 정크크 써야한다.
정밀형 크확 크확 이니 잘보고 구매할 것 !
끝 !
이상으로 설명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원스휴먼에서 실험하고 정리하고 결과를 공유하는사람들이
적은거 같아 이렇게 한번 글남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다른 정리글들도 작성예정이니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시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득템하시고 즐휴 하십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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